신학기 준비된 담임이 되기 위해서 노력할 점들

출처 블로그 > aquarius was born night : 저작권 무법 지대
원본 http://blog.naver.com/ald45/90003148741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아 3월 한 달간의 학급 운영은 나머지 기간 동안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기초 철저한 사전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며, 이러한 자세는 학급 경영을 해 나갈 때 시행착오와 실수를 줄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학급을 운영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1년 동안 아이들과 어떻게 생활할 것인가? 1년 동안 우리 학급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라는 자신의 교육 목표와 관점이 필요하다. 교사가 학기 초 학급 운영에 대한 규칙을 명확히 세우고 학생들이 바른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그 학급은 좋은 선생님, 즐거운 학급, 행복한 학생으로 1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신학기 아름답고 의미 있는 만남이 될 수 있도록 준비된 담임이 되기 위해서 유의하거나 노력할 점들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유의점들을 바탕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고,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창의적인 학급 경영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1. 학급 운영의 8계명
  제 1계명 : 자신의 교직관, 학생관을 점검하라.
  제 2계명 : 학급 운영의 중심은 학생 중심이다.
  제 3계명 : 학교,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라.
  제 4계명 : 담임의 적성에 안 맞는 것을 억지로 하지 마라.
  제 5계명 : 도달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제 6계명 : 꼭 해야 하는 것은 없다.
  제 7계명 : 백화점식 학급 운영은 그만 두자.
  제 8계명 : 학급은 닫힌 자체가 아니라 열린 유기체다.

2. 학기초 담임이 할 일과 절대 하면 안될  일
  (1) 아이들 이름과 얼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빨리 익혀라.
  (2) 친구들의 은근한 존경을 받는 아이들을 찾아 적절한 역할을 맡겨 학급 운영의 구심점으로 
 삼자.
  (3)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하지 말자.

  (4) 아이들에게 함부로 말하지 말자.
  (5) 성적에 대한 언급을 먼저 하지 말자.

3. 학급 운영, 일상 활동의 원칙을 다시 한번 점검
(1) 학생들 특성 파악
학생들에게 받은 자기 소개서와 학생생활기록부 등을 보고 아이들의 개별 신상 정보를 파악한 후 교사들은 개별 상담, 분단별 집단 상담을 시도한다. 이때 부모와의 통신과 다른 교과 교사들과의 대화를 종합한다.
(2) 분단 활동
학급 구성원간의 다양한 만남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서로의 삶과 인격을 나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때로는 활동 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이 있을지라도 그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태도와 생각의 변화가 더 바람직한 결과이다.
(3) 조회와 종례
학급 구성원간의 자치의 시간으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조회, 종례가 운영되도록 하며 교사의 시간이 적절히 조화되도록 운영한다.
(4) 자리 배치
학급 운영의 시기, 내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정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바꾸는 것이 필요하며 한 달 이상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우수아 중심의 자리 배치이며 자리를 바꿀 때는 짝 편지 주고받기로 같이 앉아 생활 하면서 느낀 점, 좋았던 점, 나빴던 점을 써 주도록 지도한다.
(5) 학급회의
처음 몇 번은 교사가 사회를 보면서 모범을 보여주고 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토론을 통해 구성원의 생각을 모아 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잘 주지시키고 다양한 학급회의 방식을 개발한다.
(6) 교실 환경
학급 구성원 전체의 공동체적인 공간으로 협동하는 태도를 배우게 하고, 학생들의 구체적인 삶의 내용과 정서, 개성을 담아내는 창조적 표현의 공간을 제공하는 중요한 공간으로 교사가 교실 가꾸기의 의의와 방향, 방법에 대해 학생들과 충분한 의견을 교환한 뒤 학급회의를 통해 역할의 분담을 맡는다. 교사는 전체적인 조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성하고 교실 꾸미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4. 바람직한 학급 교사
  (1) 교사의 인성적인 자질
     (가) 정서적 안정  (나) 건강한 활동력   (다) 정직성   (라) 순응성
     (마) 협동성  (바) 지도성   (사) 사회성 (아) 음성   (자) 재치
  (2) 교사의 신체적 외관
     (가) 항상 깨끗이 한다.                   (나) 이발과 면도, 화장은 자주 한다.
     (다) 깨끗하고 품위에 맞는 복장       (라) 가끔 의복을 달리한다.
     (마) 훌륭한 자세를 갖는다.             (마) 손, 손톱, 치아는 깨끗하게 한다.

5. 학생이 좋아하는 교사
  (1) 마음을 잘 알아주는 교사
  (2) 언제나 밝고 우아한 태도로 누구나 공평하게 대해 주는 교사
  (3) 잘 알게 가르쳐 주는 교사               (4) 재미있게 가르쳐 주는 교사
  (5)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교사             (6) 약속을 잘 지켜주는 교사
  (7) 상식이 풍부한 교사                       (8) 질문에 잘 응해 주는 교사
  (9) 자기 자랑을 하지 않는 교사         
  (10) 학생을 아끼고 함께 걱정해 주며 솔선 수범하는 교사

6. 학생이 싫어하는 교사
  (1) 성질이 급하고 쉽게 노하는 교사        (2) 설명이 빠르고 잘 못하는 교사
  (3) 독단적인 교사                                (4) 열심히 안한 교사
  (5) 학생에 대한 이해가 없는 교사           (6) 명랑치 못한 교사
  (7) 언어가 불명확한 교사                      (8) 신념이 없는 교사
  (9) 불공평한 교사                                (10) 판서가 너무 많은 교사
  (11) 친하기 어려운 교사                       (12) 품위가 없는 교사
  (13) 숙제를 많이 낸 교사                      (14) 학식이 없고 거만한 교사
  (15) 과도하게 엄격한 교사                    (16) 시간을 준수하지 않는 교사
  (17) 식견이 없고 무절제한 교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