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을 대신할 방법과 체벌에 대한 오해 등, 학교문화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체벌을 둘러싼 풍경
1-1. 학교 바깥 풍경
1-2. 학교 안 풍경

2. 내 몸을 되돌아보며 : 폭력의 기억, 새겨짐

3. 어디서 체벌하고 싶은 충동이 생겨나는가
3-1. 학생에게 모욕당한다고 느낄 때
3-2. 교육을 인간관리라고 보는 관점에서
3-3. 잘못에 대한 책임을 일깨운다는 생각에서

4. 체벌을 대체해서 해볼 만한 시도들
4-1. 몸을 움직이는 일
4-2. 학습과 관련해서  
4-3. 교사와 학생이 서로 교감하는 일
4-4. 그밖에

5. 체벌에 대한 잘못된 대안들
5-1. 때리는 것보다 더 학생들을 꽉 잡을 수 있어요! : 빽빽이
5-2. 이렇게 감동이 오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 반성문 쓰기
5-3. 학교판 박정희 향수? : 해병대 체력단련
5-4. 이거 체벌을 대체한다는 제도 맞아요? : 벌점제도

6. 글을 마치면서 : 남은 이야기
6-1. 현상을 보고 욕하는 것 당연하지만 원인을 살펴달라
6-2. 최고의 의술이란 병이 안 생기게 하는 것
6-3. 폭력에 주눅든 학생은 나-당신-우리 사회 전체다

 

<출처 :  송승훈 (광동종합고등학교 교사) >

체벌대신하기-awk7448.hwp
0.04M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