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거리 : 437 km

이동시간 : 6시간 50분




사슴돌

사슴돌은 청동기 시대와 초기 철기 시대에 몽골과 중앙아시아의 초원 지대에 세워졌던 매우 독특한 거석 기념물이다. 높이는 1~4m로 다양한데, 지금까지 700여기가 확인되었다.

긴 돌을 4면으로 다듬어 무늬를 새겼는데, 대개 상부에는 해와 달 모양의 고리, 하부에는 도끼나 단검 같은 도구를 허리띠에 매단 것 같은 형태로 새기고, 그중간에 양식화된 형태의 사슴을 새겼다. 사슴은 아름다운 뿔과 긴 주둥이, 하늘로 박차고 날아오르는 듯한 힘찬 다리 등을 가지고 있다. 용도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매장 풍습이나 조상 숭배 등과 관련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잘 알려진 음식과 음료

몽골의 토속음식은 부재료를 첨가하지 않은 양고기 요리가 대부분이다. 시골일수록 더한데 도시에서는 청 지배 시절 중국음식이 토착화한 고기 만두인 보즈 - Бууз를 판다는 간판이 흔해서 거기서 먹을 수 있다. 부즈 이외의 다른 고기만두로는 물에 끓여 만드는 반시나 양고기를 구워 만드는 요리도 있다. 수프인 랍샤(Lapsha)나 볶음밥 종류인 부다타이 후르가(Budaatai Huurga), 볶음 국수 종류인 초이왕도 있다. 

부즈 이외의 호쇼르는 튀김만두와 비슷하고 고기와 양파를 잘게 썰어 간을 한 속을 밀가루로 만든 피에 싸서 튀겨 먹는 음식으로 부즈 만큼이나 대중화된 간이 음식으로 부즈와 같이 전문점도 존재한다. 

시리얼은 대개 보리로 만들어진다. 대맥으로 만드는 시리얼은 우유나 물에 섞어서 먹으며 설탕이나 밀크 티와 곁들여 먹기도 한다. 매일 먹는 음료로는 소금을 곁들인 수테 차이('우유가 든 차'라는 뜻, '밀크 티')가 있으며 쌀과 고기를 곁들여 진한 죽(zutan)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공산주의 시대 동안 소련의 영향으로 아주 많은 국내 보드카 상품이 몽골 내에 있고 대중적인 편이다. 

큰 찜통의 바닥에 차돌을 깔고 큰 덩이로 뼈째 썰은 양고기와 감자 등의 채소를 약간의 간을 더한 상태로 찐, 허르헉라는 찜요리는 축제나 잔치 때 나누어 먹는 음식으로 보편화되어 있으며, 현재 관광객에게 제공하는 특식으로 유명하다. 이와 유사한 버덕이라는 양고기 대신 염소고기를 구운 차돌을 이용하여 구워먹는 음식이 있는데 허르헉의 경우 조리시간이 4~5시간 소요되며, 버덕의 경우 6시간 이상 소요되기도 하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대중음식으로 칠 수 없는 음식이다.















오랑 터거 화산



온트 여행자 캠프 도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