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거리 : 430 km

이동시간 : 8시간 40분




마유주는 몽골 유목민들이 즐겨 마시는 전통주이다.

몽골인들이 마시는 술로서는 일반적으로 보드카, 아이락(마유주) 그리고 네르멜(아르히)로 구분하고 아이락은 말젖을 발효 시킨 술로 우리의 막걸리와 맛이 비슷하며 몽골인들은 어려서 부터 마시고 자라기 때문에 마유주가 애착이 많은 전통주이며, 네르멜은 아이락을 증류시킨 술을 말한다.

 

마유주의 제조과정은 우선 말의 젖을 짜고 1차 발효후 다시 2차 발효를 시켜서 마유주를 만드는데, 예로부터 말젖을 말이나 소가죽에 넣어 말잔등에 싣고 이것을 깔고 앉은 채로 말을 타고 달리는 사이 몽골인의 엉덩이 밑에서 저절로 발효되어 말젖술이 되었다고 한다.

 

마유주는 인체에서 요구되는 지방과 단백질, 필수탄수화물 등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영양가가 많아 체력을 개선 시킨다. 또한 고혈압, 심장병, 폐결핵, 위장병 등 각종 질환을 치료하며 성인병, 뇌혈관질환 예방과 어린이의 피부병 치료(목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몽골에선 도로를 가로지르는 양·염소·말 등 가축을 자주 마주친다. 여기에선 동물이 먼저다. 차량은 우선멈춤이다. 고비 여행은 긴 시간을 달리는 차 안에서 하늘과 구름, 초원의 동물들을 바라보며 즐겨야 한다. 가끔은 차에서 내려 사진도 담고, 꽃도 따고, 말도 보러 간다. 몽골인은 소변보는 것을 두고 여자는 꽃을 따러 간다고 하고, 남자는 말을 보러 간다고 은유적으로 말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