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거리 : 276 km

이동시간 : 7시간 10분


아침 일찍 찾아간 주유소는 전기가 공급되지 않아 주유기가 작동하지 않아 기름을 넣을 수가 없었다. 이 때 어디에선가 나타난 주민이 미리 사들인 기름을 들고 달려와 우리 일행에 기름을 팔고 있다.










하르허린

하르허린은 몽골 고원의 중심에 위치하였다.

하르허린은 고대로부터 교통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 유목 도시로서 갖추어야 할 지형적인 요소들이 적합하여 유목제국들이 이 주변에 수도를 세웠었다고 한다. 칭기즈 칸이 몽골제국을 건설하여 하르허린에 수도를 세우기로 하였는데, 그 아들인 우구데 칸(오고타이 칸)1235년부터 도시를 넓히고 궁궐을 세웠다. 그러나 칭기즈 칸이 왕과 귀족들을 이 도시에 정착하는 것을 금하고 매년 450km 정도를 이동하는 유목생활을 명령하였기 때문에, 왕과 귀족들은 이곳 수도 하르허린에서는 초봄과 초가을의 며칠만 보냈다고 한다. 이후 중국지역을 통치하던 호빌라이(쿠빌라이) 칸이 몽골 중앙지역을 통치하던 동생 아릭 부케와의 권력 투쟁에서 승리하여 몽골제국 제4대 칸이 되면서 1266년에 수도를 북경으로 옮겼다. 호빌라이가 수도를 북경으로 옮기면서 하르허린을 약탈하고 떠났기 때문에 수도를 건설한 30년 만에 폐허가 되어버렸다. 

몽골의 칸들은 종교를 평등하게 대하였기 때문에 하르허린에는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이 공존했다고 한다. 이 도시가 정치 문화 경제 무역 등의 중심지로서 동서양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그것을 극히 짧은 기간이었다. 1889년 러시아 학자 야드린체브에 의해 하르허린이 몽골제국의 수도였음을 밝혀내고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굴작업을 하고 있다.

<-몽골 몽골인, 어럴저뜨 지음, 도서출판 두르가- 발췌>




엘덴조 사원

몽골제국의 하르허린 옛 궁궐터에 새워진 몽골 최초의 라마불교 사원이다. 엘덴조 사원을 지을 때 하르허린 부근의 파손된 비석과 벽돌 등 옛 몽골제국의 왕궁터의 부재를 사용하였다. 1586년 칭기즈 칸의 21대 후손인 아쁘타이 사잉 칸이 엘덴조 사원의 첫 전각인 걸 조(중앙전각)를 지은 것을 시작으로, 이때부터 불교가 왕실의 지원을 받아 몽골 전역으로 급속히 퍼져나갔다. 엘덴조 사원은 외벽에 108개의 불탑과 사방 네 개의 문을 만들고 내부에는 60개의 전각에 천여 명의 승려가 사는 게르와 집으로 구성된 거대한 사원이었다. 그러나 1930년대 스탈린 사회주의자들에 의해 대부분 파괴되고 15개의 전각만 남았다. 대부분의 승려들은 죽임을 당하거나 시베리아로 유배되었다. 파괴되어 폐쇄하였던 사원을 1965년에 일부 수리하여 박물관으로 변경하였다가 1990년 초 민주화의 영향으로 종교의 자유가 주어지면서 다시 사원으로 복원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몽골 몽골인, 어럴저뜨 지음, 도서출판 두르가- 발췌>














인생의 고비에는 고비에 가보기를 권한다. 광활한 고비의 구름이, 손에 닿을 듯한 밤하늘의 별들이 많은 말을 해준다. 나 또한 자연의 한 조각임을 깨닫게 한다. 내가 얼마나 이기적인 삶을 살았는지, 가족과 친구의 마음에 상처를 주었는지. 고비에 서면 용서를 빌게 된다. 그리고 나는 누구인지 묻게 된다. 고비의 모래 한 톨 같은 나는 평안을 얻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