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 기상, 6시 30분 아침식사, 7시 30분 출발

김대장님이 치료를 위해 7시 20분쯤 지역버스를 타고 나가고 오늘부터 코사인쿤드를 향한 일정이 시작되었다. 다시 전날 통과했던 검문소를 지나 철로 만들어진 출렁다리를 건너 계곡을 따라 올라갔다. 6차때 랑탕계곡 들어가는 길과 함께 진행하다 중간에서 나누어진다는 설명을 6차에 참여하셨던 선생님들이 해 주셨다. 갈림길에서 오른쪽 길을 선택하여 가파른 산길을 오르는데 청소년 대원들이 많이 힘들어하여 천천히 진행하며 핀죠씨의 재미있는 설명도 들어가며 오르고 있는데 위쪽에서 할머니 한 분이 내려오시다 우리를 위해 길을 내어주시느라 기다리고 계셨다. 볼일을 위해 샤브르베시에 나가시는 길이란다. 그냥 걷기만 해도 숨이 턱턱 막히는 산길을 짐을 지고 여유 있게 다니는 이곳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사람의 적응력이 어디까지인지 궁금해 졌다.  12시가 조금 넘어 오늘의 목적지인 툴루샤브르의 라마호텔에(툴루가 이곳 말로 큰이라는 뜻이라는데 왜 샤브르베시보다 큰 곳이라 했는지 이해는 할 수 없었지만) 도착하니 곳곳이 공사로 분주했다. 이곳은 그래도 시멘트로 기본 골조를 올리고 나머지 공사도 콘크리트 미장으로 하고 있었다. 공사에 필요한 흙을 위쪽에서 여자들이 이마에 끈을 대고 포대에 져 나르는 모습이 계속 보였다. 국수로 점심을 해결하고 코사인쿤드 쪽에 눈이 많이 와 운동화와 고글을 사주지 않으면 안가겠다는 포터들의 요구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늦게 출발한 짐오기를 기다리며 해바라기를 하고 있는데 우리가 올라올 때 내려가시던 할머님이 벌써 샤브르베시에서 일을 보시고 짐을 잔뜩 진채 올라오셨다.  롯지마다 털실로 짠 양말, 머플러, 모자 등을 팔고 있었는데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영어로 하고 있었다. 관광객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연세 드신 어른들도 대부분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는 영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곳은 TV도 볼 수 있었는데 우리나라 드라마도 방송된다고 했다. 숙소 주인의 작은 딸은 이민호를 좋아하여 어른 선생님들이 물어보니 자기 남편이라 칭하며 좋아 하더라는 말을 전해 주셨다. 짐이 도착하여 정리를 마친 후 동네를 둘러보기 위해 위쪽으로 올라가니 곰파가 보여 관심을 보이니 10살 남짓한 여자아이가 나와 문을 열어주며 절을 하라고 한다. 불전을 놓고 3배를 올린 후 나오니 신기한지 계속 따라다니며 우리말을 곧잘 따라한다. 위쪽을 더 둘러보기 위해 올라가니 군인이 지키고 있는 초소가 있고 다음날 올라갈 길 쪽으로 흰 탑과 건물이 보이기에 꼬마에게 물었더니 보건소인데 의사가 없단다. 지용희 선생님께서 한참을 꼬마들에게 말을 가르쳐주니 발음도 정확하게 잘 따라한다. 덕분에 꼬마 숙녀들에게 언니라는 소리도 들어가며 여유 있는 시간을 가졌다. 카레로 저녁을 해결하고 난방이 되지 않는 방에 들어가기 싫어 따뜻한 곳을 찾았더니 3층 식당에 불을 피워준다 하여 올라가니 다들 같은 마음으로 삼삼오오 모여들어 노래와 끝도 없이 이어지는 어른 선생님들의 이야기로 정말 오랜만에 노래와 이야기로 실컷 웃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함께 부를 노래가 있다는 것이 참 좋은 일 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남편은 심 피디님, 이상호 선생님과 동네 3대가 함께 사는 집을 방문하여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왔단다. 이런 일들이 여행의 또 다른 즐거움이 아닌가 싶다.